쏘 라이크2015.03.19 12:15

카우앤독 오픈 프로그램: 혁신적인 수다_ 시스템을 만드는 사람들

쏘카 / 날도 / 뱅크월렛 카카오 패널들의 O2O 서비스 이야기

안녕하세요. 쏘카입니다 :-)

어제 쏘카의 보금자리이자 소셜벤처와 크리에이터를 위한 공간 카우앤독에서 오픈 프로그램이 열렸습니다!
오픈 프로그램은 혁신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인데요.

어제는 'O2O 경계를 잇다'라는 주제로 루돌프에브너정 날도 대표, 류영준 뱅크월렛카카오 페이먼트사업부장 그리고 김지만 쏘카 대표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이 서비스들의 공통점은 'O2O(Online to Offline)' 즉,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문다는 것인데요. 각자가 바라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는지, 그들의 사업 영역에서 어떠한 실천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묻고 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럼 참석하지 못하신 쏘친들을 위해 어떤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잠시 살펴볼까요?

※ O2O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다음 링크 참조해보세요! - 오프라인과 스마트폰의 결합, O2O서비스 (http://goo.gl/o0NvGn)

임준우 sopoong 대표님

먼저 사회를 맡아주신 임준우 sopoong 대표님이십니다! 특유의 센스로 청중들을 즐겁게 해주시고, 질의가 끝난 후에는 깔끔하게 답변을 정리해주시는 내공을 보여주셨답니다 :) 참고로 다음 주에는 임준우 대표님이 사회자가 아닌 패널로 나오시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여해보세요! (소풍 홈페이지: http://www.sopoong.net/, 강연 신청: https://www.facebook.com/cowndog)

김지만 쏘카 대표님

첫 번째는 쏘카 대표님께서 쏘카에 대해서 설명해주셨는데요. 주요 질문과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배경과 비즈니스 혁신 방향 

제주에서 시작된 쏘카는 효율적이고 편리한 이동 수단을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면서 탄생했습니다. 쏘카는 2가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데요. 첫째는 하루 1~2시간만 이용되고 주차장에서 쉬고 있는 차량들이 많다는 것과 둘째, 운전자 1명 만을 태운 차량의 수가 매우 많다는 문제입니다. 이에 자동차를 스마트 방식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자 간의 커뮤니티를 형성함으로써 함께 만드는 서비스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2. 빠르게 변하는 사용자 행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

이동 경험을 통해 만족감을 줄 수 있는 대안적 서비스로 알려질 수 있도록 열심히 홍보 중입니다. 무엇보다 첫 가입부터 이용까지의 장벽이 높기 때문에 첫 경험을 만들기 위해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필요한 시간만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차별화 포인트이며, 사용자들과의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개선하는 것이 바로 핵심 경쟁력이라고 봅니다.

3. 기업 문화 분위기

작은 기업에서 시작해서 지금도 달려가고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이 곧 기업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대한 열린 의사소통을 하되 프로세스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 쏘카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쏘카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http://www.socar.kr/)

류영준 뱅크월렛카카오 페이먼트사업부장님

류영준 부장님께서는 뱅크월렛카카오의 탄생 비화부터 어떠한 문제를 해결해 왔는지에 대해 설명해주셨는데요! 주요 질문과 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배경과 비즈니스 혁신 방향

카카오톡에서 사진과 파일들을 쉽게 전송하듯이 거래도 손쉽게 카톡 안에서 해결해보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삶에 꼭 필요하지만 너무나 불편한 금융 서비스 시스템을 더욱 재밌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빠르게 변하는 사용자 행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

고객 확보를 위한 2가지 방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서비스 본질에 충실하기이고 둘째는 사용자 입장이 되어 마케팅하기, 그리고 우리 고객으로 만들기입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성인만 가능하지만 뱅크월렛의 경우 통장 개설 후 계좌번호만 있다면 가능하고 직불 방식이라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기업 문화 분위기

빠른 의사결정을 위해 목적 중심으로 팀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팀에 개발자 + 디자이너 + 기획자 등 다양한 업무자들이 함께 하고, 3,000명의 직원 모두가 독립적인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 뱅크월렛카카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https://www.bankwallet.co.kr/)

루돌프에브너정 날도 대표

독일에서 오신 날도 대표님은 유창한 한국어 실력으로 날도가 퀵서비스 시장에서 어떠한 혁신을 이루고 있는지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날도는 전화보다 쉽고 빠르게 주문할 수 있는 해외 온라인 퀵서비스 플랫폼인데요. 질의를 통해 어떻게 배송 산업을 온라인화하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1. 서비스를 시작하게 된 배경과 비즈니스 혁신 방향

1년간 배달앱 요기요 대표로 활동하면서, 투자 업체와 택시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B to C 방식의 퀵서비스를 쉽게 풀어보고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퀵서비스 시장의 경우, 큰 시장이지만 주도적인 마크리더가 없었고, 서비스 품질, 가격의 투명성과 같은 고객이 느끼는 불편사항들을 기술적으로 풀고자 도전했습니다.

2. 빠르게 변하는 사용자 행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차별화 전략

고객 확보도 중요하지만, 서비스 자체로 더 높은 가치를 만들고자 합니다. 문이 더욱 늘어나게 된다면 묶음배송과 시간 보장 등의 다양한 기술들을 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영업과 마케팅으로 주문량을 4~5배로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퀵 기사들을 많이 모으는 것이 관건이라 생각하며, 수요 확보 후 기사들을 관리할 수 있는 가이드들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즉, 수요로부터 공급을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기업 문화 분위기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추진하고 그에 맞는 성과가 나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목표에 대한 달성을 이룬다면 어떠한 방식으로도 자유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 날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날도 홈페이지를 참조하세요! (www.naldo.co.kr)


준비된 대화가 끝나고 열정적인 Q&A 시간이 이어졌는데요. 각 회사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열심히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또 마지막은 네트워킹을 통해 소통의 시간을 가졌는데요 :-) 아주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행사를 마무리하였습니다.

다음 주에는 "혁신을 위한 투자"라는 주제로 이택경 메쉬업엔젤스 대표님과 임준우 sopoong 대표님이 이야기를 나눕니다. 자세한 내용은 @카우앤독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cowndog)을 참고하셰어!



언제나 혁신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쏘카로 카셰어링하세요 :)
쏘카 페이스북 l 쏘카 트위터 l 카카오톡 l 카카오스토리

신고
Posted by SOC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