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공지2015.03.31 15:57

쏘카, B Corp과 만나다

쏘카 B Corp(Benefit Corporation) 인증!
  • 국내 최대 카셰어링 업체 쏘카가 이윤 추구 외에도 사회적 선을 함께 추구하는 기업에게 수여하는 글로벌 ‘B Corporation((Benefit Corporation)’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
  • 카셰어링 기업으로 세계 최초 B corp 인증이자, 공유경제 기업으로 국내 최초 인증입니다.   


쏘카는 왜 'B Corp'에 도전했을까요? 

  • 쏘카는 기업으로서 경제적인 이윤 추구 뿐 아니라 쏘카의 비즈니스로 인한 사회/환경적 영향도 고려하겠다는 의지입니다.  
  • 지속가능한 기업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는 요즘, 쏘카가 기업의 사회적/환경적 책임에 대해 글로벌 인증 기준을 준수하고자 합니다.   
  • 건강한 모빌리티 커뮤니티(Mobility Community)로 거듭나기 위해 카셰어링 비즈니스를 통한 사회/환경적 효과를 지속적으로 트랙킹하며 스스로 그 효과를 입증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카셰어링 서비스로 공유경제를 실천하고 있는 
쏘카가 작년 8월 B Corporation 인증마크를 획득답니다 :-)

http://www.bcorporation.net


카셰어링 분야에서 B corp.인증을 최초로 받았다는 사실!

최근에 캐나타의 카셰어링 서비스 @carsharehfx 도 인증을 획득했다고 하는데요 :-)

카셰어링 서비스들이 사회적으로 이윤을 넘어 유익을 추구하는 서비스로 인정받는 것 같아 더욱 기쁘답니다!

카셰어링 최초 쏘카 B Corp 인증 - 미국의 사회적기업 인증으로 유명한 비코프는 이윤을 넘어 유익을 추구하는 Benefit Corporation을 뜻합니다.

특별한 뜻이 있는 기업들이 일정한 평가를 받아 얻을 수 있는  B corp.인증! 어떤 것인지 간단하게 소개해드릴게요!

B Corp. 은 미국의 비영리 조직인 B Lab이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업을

보다 확대하기 위해 만든 사회적 기업 인증제도랍니다.

이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엄격한 평가기준을 통과 해야 하는데요!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인증받았으며, 또한 현재도 수많은 기업들이 B-Corp 인증받기 위해 도전하고 있어요.

쏘카는 어떠한 평가를 받았는지 보도록 할까요? :-)


B Corp은 200점 만점 기준인 평가에서 80점 이상을 획득해야 인증이 가능한데요!

쏘카는 101점을 획득하며 인증받게 되었어요. 그중에서도 근로 환경과 환경친화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답니다 :-)

또한 쏘카가 성장할 때마다 건강한 일자리를 창출하게 된 점과 카 쉐어링 제도를 통한 주차 문제 해결, 대기 환경 개선 그리고 

복잡한 도심의 문제를 보다 효과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는 점이 인증을 받는데 가장 큰 요소로 작용했던 것 같아요 :-)


실제 이러한 긍정적인 개선을 위해 쏘카가 하는 직접적인 활동은

SOCAR에서 제공되는 2,000대가 넘는 서비스 차량 중 과반수가 저공해차량이라는 사실! 

이러한 저공해 차량을 유지함으로써 환경에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

그렇다면 이러한 B Corp이 어떠한 것인지 정확한 의미를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간략한 소개와 함께

쏘카 외에도 인증을 받은 다양한 사례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쏘카 외에도 어떤 기업들이 B Corp. 인증을 받았는지 몇 군데 기업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 Corp. 인증을 받은 해외 기업들!


첫 번째 기업으로 베러월드북스(Better World Books) 입니다.

베러월드북스(betterworldbooks.com/)는

새로운 책이 들어올 때마다 도서관에서 버려지는 중고책들을 이용해 '문맹퇴치'를 이루겠다고 선언한 기업으로써,

단순히 중고책을 판매하는 온라인 서점이 아니랍니다!

한 권의 책을 판매할 때마다, 한 권을 책을 기부하는 시스템으로

현재까지 6백만권이 넘는 책을 기부해 온 훌륭한 기업이랍니다. :-)


두 번째 기업은 벤앤제리스 입니다.

벤앤제리스(http://www.benjerry.com/)는

성장촉진제 없이 자란 건강한 소로 우유를 만든 고 퀄리티 아이스크림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주로 어린아이들이 아이스크림과 같은 식료품을 접근하기에

보다 고심하여 만들어진 밴앤제리스 아이스크림은 신뢰할 수 있는 곳이에요.


세 번째 기업은 파타고니아 입니다.

파타고니아는(http://www.patagonia.com/)친환경 아웃도어 브랜드인데요. 

말 그대로 자연과 함께 하는 등산복을 만드는 기업이니만큼, 

자연과 함께 하겠다는 모토를 지켜내며 등산복을 제작하는 의류 기업이랍니다 :-)


이제까지 해외 기업을 소개해드렸다면, 

지금부터는 B Corp을 만난 국내 기업들도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국내 B corp 입증을 받은 기업들!

첫 번째 국내 기업은 국내 보청기 기업 딜라이트 입니다.


딜라이트(http://www.delight.co.kr)는 보급형 보청기를 만드는 회사로써, 경제적인 여건으로 인해

소리를 듣지 못하는 청각장애인이 보청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합리적인 금액으로 출시하는 등, 난청 예방에 앞장서고 있어요.


두 번째 국내 기업은 희망을 만드는 사람들 입니다.

희망을 만드는 사람들(http://www.hopemaker.kr/)은 이미 기업 네임부터 마음이 따뜻해지죠?

준 네임으로 '희망사' 라 불리는 이곳에서는 금융지식이 부족하거나,

혹은 기존 금융권에서 관리가 되지 않는 채무자들을 돕는 역할을 한답니다.



마지막 국내 기업은 나무 심는 소셜벤처 트리플래닛이에요!

트리플래닛(http://treepla.net/)은 스마트폰 게임과 웹서비스로 전 세계의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입니다.

벌써 게임을 통해 488,165그루가 심어졌다고 해요!

나무를 베기 위해 존재하는 기업은 많지만 트리플래닛은 나무를 심기 위해 존재하는 기업, 쏘카가 트리플래닛의 가치를 좋아한답니다 :-)


B corp 인증을 받은 다양한 기업들을 만나보았는데요!

B Corp 인증의 명예를 걸고, 쏘카가 더욱 열심히 달리겠습니다! :-)


www.socar.kr

신고
Posted by SOC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