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 라이크2013.03.08 10:04


서울, 공유경제를 만나다



공유경제 서비스를 시행하는 14개의 소셜 벤처 공유 경제 기업들을 만나볼 수 있는 시간 '서울, 공유경제를 만나다'의 아홉 번째 강연은  언제 어디서나 내차처럼 이용하는 카셰어링 서비스, 쏘카(smart.socar.kr)의 김지만 대표님의 강연입니다. 


쏘카는 카셰어링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보자는 데에 뜻을 모은 이들이 함께 합니다. 서울과 제주, 나아가 더 많은 지역의 자동차 문화를 어떻게 바꿔나갈까요? 카셰어링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보고자 하는 의지는 서울 시민들의 마음에 어떻게 파고들 수 있을까요? SOCAR 의 강연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공유경제강연_SoCar)

 쏘카는 왜 제주에서 시작되었을까?

1가구 당 평균 1.15대, 1인당 평균 0.45대로 자동차보유율 전국 1위 지역이 제주도입니다. 지역 특성상 자동차가 없으면 너무 불편한 제주지만 자동차를 사고 유지하기에는 뒤따르는 걱정들이 많습니다. 이와 같은 제주의 답답함 해소를 원하는 대학생 집단이 있었습니다. 직원의 절반이상이 제주 출신이라는 사실! 제주를 변화시키기 위한 우리의 움직임이 시작되었습니다. (영상:제주의 불편한 진실 made by SOCAR)

 제주 카셰어링의 시작, 아마추어들의 맨 땅에 헤딩하기!
제주에서 쏘카를 시작한 우리들은 전문가들이 아닙니다. 자동차관련 전문가도 아닌 친구들이 모여 '어디 한번 해보자'는 생각으로 차량 구매, 쏘카 웹 개발, 마케팅, 관제시스템 모든 것을 맨 땅에 헤딩하는 식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제주도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였던 지라, 끈끈한 팀워크로 많은 것을 시도하고 밤새 작업하면서 그렇게 쏘나타 하이브리드 20대로 카셰어링을 개시하였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쏘카였지만 제주도민들의 관심을 받으며 쏘카존을 늘려갔고 타 지역 진출까지 시도하게 되었죠!
  쏘카, 서울로 날아가자! 
작년 10월 서울시에서 공유도시를 선포하면서 카셰어링 협력사업자 모집을 하였습니다. 우리의 진입장벽인 주차장문제를 일차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서울 진출 도전을 하였죠! 많은 경쟁업체가 있었지만, 서울시를 위한 공공성 부문에 우리가 하고자 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점수를 받아 쏘카가 서울시 나눔카 사업자로 선정되는 행운을 얻은 것 같아요:-) 덕분에 서울시 공영주차장진출은 수월해졌지만, 회원님들의 원활한 카셰어링을 위하여 쏘카는 대학교와 서울 시민들의 자발적인 아파트 단지 내 쏘카존 요청을 기다리고있습니다! 
 뭐든지 알려드릴게요, 물어보세요!
- 대중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는 서울에서 카셰어링이 잘 될까?
서울이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기에 더욱 카셰어링 사업이 빛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리서치에서 보면 카셰어링 서비스가 발달할 수 있는 세계의 많은 도시 중 서울이 5위에 오르기도 했지요! 지하철이나 버스가 워낙 거미줄 망처럼 잘 되어있기 때문에 개인의 차량 소유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낄 것이고, 이에 따라 간간히 차에 대한 필요를 카셰어링 서비스로 해소한다면, 자동차를 공유하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로 자리매김할 수 있지 않을까요? :-)

- 반납 서비스의 개선, 편도서비스 예정은?
이용회원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천호, 마포유수지, 구로디지털단지 3곳에서는 편도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이용회원과 이용률이 많아 진다면 차차 여러 쏘카존에서 편도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어요! 또한, 최근에 구글에서는 무인자동차를 발명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법률상 기계가 자율적으로 운전하는 자율운전은 금지지만 미래에 무인자동차가 카셰어링에 적용된다면 원하는 곳에 반납에 대한 가능성도 기대해 볼만하겠죠? :)




다음 공유경제 강연은 쉽고 빠른 놀라운, 소셜 대여 플랫폼 원더렌드입니다. 3월 21일 목요일 7시 30분 서울시청에서 열리니 신청은 위즈돔(wisdo.me/1532)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강연에서 질문이 채택되신 분들께 쏘카 2시간 무료 체험권을 드립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Posted by 비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