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에서 서비스 중인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볼트 EV는 주행요금 0원이라는 혜택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전기차를 운행하려면 충전 방법을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하겠죠? 오늘은 충전 방법뿐만 아니라 충전소를 찾는 방법과 자주 묻는 질문 등도 함께 소개하려고 해요. 우선 쏘카 충전카드부터 알아볼까요?


1. 쏘카 충전카드

출차나 반납, 충전이 필요하다면 차량에 비치된 충전카드를 이용하세요.

※ 쏘카 충전카드 결제 충전비용은 쏘카 부담입니다.

※ 쏘카 충전카드는 포스코ICT 발급 카드이며 포스코ICT / 환경부 충전소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 기타 충전소 이용 시 발생 충전비용은 본인 부담입니다.


2. 출차 방법

STEP 1. 취소나 완료 버튼을 터치해주세요.

차량이 완전히 충전돼 있을 경우에는 완료 버튼으로 표시돼 있어요.

※ 차량 문 잠금을 해제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를 밟으며 기어를 P 상태로 변경 후 꼭 시동을 꺼야 합니다.

※ 충전 시작 및 종료 버튼을 꼭 눌러야 합니다.


STEP 2. 커넥터를 분리해주세요.

커넥터 상단에 있는 버튼을 누르며 분리하세요.


STEP 3. 다음 쏘친을 위해 케이블을 반납해주세요.

커넥터를 연결 및 해제했다면 케이블을 제자리에 두고 커넥터 함을 닫아주세요.


3. 반납 방법

STEP 1. 시작 버튼을 터치해주세요.

※ 차량 문 잠금을 해제해야 합니다.

※ 브레이크를 밟으며 기어를 P상태로 변경 후 꼭 시동을 꺼야 합니다.

※ 충전 시작 및 종료 버튼을 꼭 눌러야 합니다.


STEP 2. 카드 대는 곳에 충전카드를 태그하세요.


STEP 3. 커넥터를 연결해주세요.

커넥터 상단 버튼이 고정되는 소리를 확인하세요.


STEP 4. 화면을 통해 충전 중인 상태를 확인하세요.

쏘카 전기자동차 이용이 끝나면 다음 쏘친을 위해 충전 중인 상태로 반납해주세요. 


4. 환경부 충전소 찾기

[환경부 충전소 찾기 자세히 보기]

한국전기차 충전 서비스(365일 24시간) 1522-1782


1. 충전소 찾기

홈 화면 충전소 찾기 메뉴를 터치하세요.


2. 현재 위치 승인

현재 위치 정보 사용을 승인하고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충전소 검색 필터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3. 충전 가능 설정

충전 가능을 제외한 나머지를 체크 해제해주세요.

※ 쏘카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볼트 EV 커넥터 타입은 DC 콤보(급속)와 5핀(완속)입니다.


4. 충전소 설정

환경부와 포스토ICT 충전소만 체크하고 화면 좌측 상단의 뒤로 가기 아이콘을 누른 후 현 위치 주변 충전소 아이콘을 통해 충전소 목록을 확인하세요.

※ 돋보기 아이콘으로 충전소를 검색합니다.

※ 쏘카 충전카드는 포스코ICT 발급 카드이며 포스코ICT / 환경부 충전소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5. 환경부 충전기 충전 방법

STEP 1. 기어 P 상태 변경

[아이오닉 일렉트릭 / 볼트 EV]

P버튼을 누르면 기어를 상태로 변경할 수 있어요.


STEP 2. 충전구 덮개 제어

[아이오닉 일렉트릭]

문쪽에 있는 버튼으로 충전구를 열 수 있어요.


[볼트 EV]

충전구 덮개를 누르면 충전구를 열 수 있어요.


STEP 3. 시동 OFF

[아이오닉 일렉트릭 / 볼트 EV]



STEP 4. 충전 방식 선택

충전 방식으로 DC 콤보를 선택해주세요.

※ 파란색 번호판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볼트EV는 DC콤보(급속)와 5핀(쏘카 전용 충전기 / 완속)으로 충전합니다.


STEP 5. 회원 인증방법으로 회원카드 선택

쏘카에서 제공하는 충전카드는 환경부 충전기에 사용할 수 있어요.


STEP 6. 충전카드를 태그하세요.


STEP 7. 커넥터 연결

[아이오닉 일렉트릭]

커넥터 상단 버튼이 고정되는 소리를 확인해주세요.

※ 흰색 번호판 아이오닉 일렉트릭은 차량 좌측 앞 충전구에서 완속(5핀), 뒤 충전구에서 급속 충전(DC차데모)합니다.


[볼트 EV]

커넥터 상단 버튼이 고정되는 소리를 확인해주세요.


쏘카 전기자동차를 이용할 때 지켜야 할 매너를 확인하고 쏘카를 통해 전기자동차를 이용할 때마다 꼭 실천해주세요!

[전기차 이용 매너 자세히 보기]


6. 자주 묻는 질문

Q. 커넥터 분리가 안돼요!

A. 커넥터 상단에 있는 고정 버튼을 누르며 분리해 주세요. 그래도 분리가 되지 않는다면 차량 문이 열려 있는지 확인하시고, 충전 중이라면 충전 종료 후 재시도 해보세요.


Q. 충전기 화면이 보이지 않아요.

A. 충전기 화면을 2~3회 터치해주세요.


Q. 전기차 충전이 필요할 때는 언제인가요?

A. · 계기판 잔여 주행 가능 거리가 30km 미만인 경우 충전이 필요해요.

※ 충전 부족으로 차량이 멈춘 경우 가까운 충전소까지 견인해야 하며 견인 비용은 고객 부담입니다.


Q. 쏘카 전기자동차는 편도 이용이 불가능한가요?

A. 쏘친의 편의를 위해 편도 이용을 검토하고 있어요. 


쉬워 보이지만 당장 충전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당황할 수도 있는 전기차 충전 방법! 이제 쏘친 여러분이라면 당황하지 않고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볼트 EV를 이용할 수 있겠죠?


전기차 충전이 끝났다면? 오늘도 안전하게

#타면된다 쏘카




Posted by SOC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