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 라이크2017.09.14 14:15

차량을 몰고 어디 한번 나가게 되면 제일 신경 쓰이는 일이 주차인데요. 시내 한번 나가면 여기저기 빼곡한 주차장들 때문에 여간 힘이 듭니다. 보통 이런 경우 널찍한 주차공간을 찾아 이중주차를 하는데요. 오늘은 쏘카가 일반키 차량과 다른 스마트키 차량으로 이중주차를 하는 방법을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이중주차란?

간단히 말해 이중주차는 이미 주차된 차량 주위에 다른 차량으로 주차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보통 아파트 주차장 또는 유동인구가 높은 상가 주차장에서 이러한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다른 운전자에게 불편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하지 말아야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이중주차를 할 경우, 알맞은 방법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스마트키 차는 이중주차가 다르다

스마트키 차량이 아닌 일반 차량은 시동을 OFF하고 기어를 중립[N]으로 내렸을 때 손쉽게 작동됩니다. 이것은 면허증을 소지한 운전자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인데요. 하지만 스마트키 차량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자동변속기의 레버를 움직일 수 없습니다.


스마트키 차량은 안전한 주차가 확인되지 않으면 자동변속기를 [P]에 놓지 않고 시동을 OFF 할 수 없는데요. 강제로 시동버튼을 OFF시 운전석 앞 계기판에 ‘기어를 P에 놓으라’는 메시지와 경고음이 뜨거나 차량의 문이 잠기지 않게 됩니다.


Shift Lock Release를 활용하자!

[P]에 자동변속기의 레버를 놓고 시동을 완전하게 껐다면 변속기의 옆 부분 혹은 윗부분에 있는 Shift Lock Release 버튼을 찾아주세요. 바로 이 버튼이 스마트키 차량을 이중주차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인데요. 버튼을 꾹 눌러 레버를 하단으로 내리면 [N]으로 변속이 가능해집니다.


이중주차시 반드시 Check!

이중주차가 완벽하게 마무리 되었다면 차량을 직접 밀어 주차가 완벽하게 되었는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이 때 핸들은 11자로 해놓아야 누군가 차량을 옮길 때 안전한 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평평한 주차장을 제외하곤 내리막길, 오르막길에서는 절대로 이중주차를 시도하시면 안되는데요. 대지가 고르지 못한 장소에서 [N]으로 변속을 시도하게 되면 차량이 무방비상태로 움직여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 차량 이중주차 방법]

1. 자동변속기를 [P]로 놓고 시동을 OFF 한다.

2. 자동변속기 왼쪽에 있는 Shift Lock Release 버튼을 누른다.

3.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레버를 [N]으로 이동시킨다.

4. 직접 차에서 내려 차량이 밀리는지 눈으로 확인하다.

5. 급한 일 때문에 잠시 주차를 한다는 안내 문구를 반드시 적어 놓는다.


주차장에서의 이중주차는 불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장기간의 이중주차는 다른 운전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선으로 표기된 안전지역에 주차 해야 하는데요. 이웃 간 배려가 동반되는 특정 공간에서 안전한 주차 문화를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합시다.


이중주차, 키 종류 상관없이


#타면된다_쏘카



신고
Posted by 쏘카_나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