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팁

전기차 충전 매뉴얼

  • 페이스북페이스북
  • 카카오톡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트위터트위터

 

전기차 충전기는 완속과 급속,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완속충전기는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는 반면, 급속충전기는 40~50분 내외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전기차 충전소에는 대부분 급속충전기가 설치되어 있죠. 하지만 같은 급속충전이라도 차종마다 충전타입이 다를 수 있어 반드시 '차종별 충전타입'을 확인하고 충전소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그럼 쏘카에서 서비스 중인 코나EV, 볼트EV, 아이오닉EV, 벤츠EQC의 충전타입을 확인해 볼까요? 

 

초소형전기차는 일반 전기차와 충전 타입 및 방법에 차이가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쎄미시스코 D2 충전방법 확인하기 >

캠시스 CEVO-C 충전방법 확인하기 >



차종별 충전타입 확인하기

 

■ 코나EV / 볼트EV / 아이오닉EV 신형 / 벤츠 EQC

충전타입 : DC콤보

 

충전타입을 확인해 볼까요? 

코나EV, 볼트EV, 아이오닉 신형, 벤츠 EQC의 경우, 하나의 충전구로 완속과 급속 충전이 모두 가능합니다.


- 완속 충전 시 : AC단상 5핀 타입 이용

- 급속 충전 시 : DC콤보 타입

 

■ 아이오닉 구형 

충전타입 : DC차데모

 

아이오닉EV 구형의 경우, 차량에 총 2개의 충전구가 있으니, 원하는 충전구에 맞게 이용해 주세요!
- 완속충전 시 : AC단상 5핀 타입 이용 (운전석 방향 앞쪽 충전구) 

- 급속충전 시 : DC차데모 타입 이용 (운전석 방향 뒤쪽 충전구)

 


전기차 충전소 확인하기

현재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는 전기차 충전소는 바로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인데요. 스마트폰으로 가까운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를 검색하는 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

 

① 인터넷 주소창에 ‘www.ev.or.kr’을 입력하여 전기자동차 정보 사이트로 이동

② 하단 ‘충전소 찾기’ 버튼 클릭

③ 위치 정보 사용 관련 안내창이 뜨면 ‘확인’ 버튼 클릭

④ ‘환경부’ 체크

⑤ 필터 버튼 클릭 후 차종에 맞는 충전기 타입 선택

⑥ 검색 후 가까운 곳으로 이동하여 충전

 

* 다른 충전사업자의 충전과정도 환경부와 유사하나, 제조사/보급사별로 사용법이 다를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쏘카 제휴 충전사업자 : 에버온, 환경부, 한국전력, 한국전기차충전서비스, 에스트래픽, 포스코ICT, 대영채비, KT, 지엔텔, 파워큐브코리아, 제주전기자동차서비스

 

 

※ 안내된 사업자 외에는 이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프로세스충전 타입 선택 > 회원인증 방법 선택(회원 카드) > 쏘카 충전 카드로 태깅 > 차종에 맞는 충전 커넥터로 차량 연결 > 확인

 

1. 충전구 오픈

 


■ 코나EV, 볼트EV, 벤츠 EQC - 충전구를 가볍게 눌러주면 오픈할 수 있습니다. 

■ 아이오닉EV - 앞쪽 완속충전구는 충전구를 가볍게 눌러서, 뒷쪽 급속충전구는 차량 내부 버튼을 이용해 열어주세요.

2. 충전방식 선택

 

 

먼저 충전기에서 차종에 맞는 충전 커넥터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충전완료 시 안내받을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해주세요.

※ 휴대전화번호 입력은 필수가 아니므로, 원치 않으시면 취소 버튼을 누르셔도 됩니다.

 

 

3. 결제방법 선택

 

쏘카는 쏘카 전용 주유카드가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전기차 또한 일반 쏘카와 마찬가지로 쏘카 전용 충전카드가 비치되어 있는데요. 쏘카 전용 충전카드는 전기차 충전소 회원등록이 되어 있으니, 꼭 신용카드가 아닌 '회원카드'를 선택해주세요!

 

※ 쏘카 전용 충전카드는 비치된 차량 외 충전 및 결제가 불가합니다.

※ 전기차 충전 시 개인카드로 결제하신 경우, 해당 비용에 대한 환불이 불가합니다.

 

4. 카드 태깅

 

 

운전석 썬바이저에 부착되어 있는 쏘카 전용 충전카드를 충전 기기에 갖다 대면 회원인증 및 결제가 이루어지는데요. 이 카드는 신용카드가 아니기 때문에 결제카드 삽입구에 넣지 마시고, 회원카드 접촉영역에 가볍게 태깅해주세요.

 

※ 충전방식과 결제방법 선택 / 카드 태깅이 모두 진행되어야 충전 커넥터 보관함이 열립니다.

※ 쏘카 전용 충전카드는 사용 후 꼭 제자리에 넣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5. 충전 커넥터 확인 후 연결

 

 

 

 

 

회원카드 인식이 완료되면 충전 커넥터 보관함이 자동으로 열립니다. 차종에 맞는 충전 커넥터를 꺼내어 충전구에 연결하면 충전준비가 완료됩니다. 간혹 충전기기를 통해 ‘충전시작’ 버튼 눌러줘야 충전이 시작되는 곳도 있으니, 커넥터 연결 후 충전이 시작되었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 전기차 충전 시에는 다음 이용자를 위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충전 중 급한 용무로 자리를 비워야 할 때는 앞 유리창에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 급속충전은 보통 40~60분이면 완료됩니다. 이를 참고하셔서 장시간 자리비움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완속충전은 0%에서 100%까지 9시간 가량 소요됩니다. 시간여유가 없으실 때는 급속충전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6 충전 완료 후 해제

 

 


충전 중에는 충전기 모니터를 통해 전체 충전예상시간과 충전량, 남은 시간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충전이 완료되면 ‘충전 완료’ 버튼을 누르신 후 차량에 연결된 충전 커넥터를 분리해주세요. 그리고 충전 커넥터를 충전기에 복귀시킨 후 충전 커넥터 함을 닫으시면 모든 충전이 끝이 납니다.

 

 

Q. 충전기 화면이 보이지 않아요.

A. 충전기 화면을 가볍게 2~3회 터치해주세요.


Q. 언제 전기차 충전이 필요한가요?

A. 계기판의 잔여 주행가능거리가 30km 미만인 경우 반드시 충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안전하고 여유있게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30km 이상이라도 중간중간 충전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충전량 부족으로 차량이 멈춰서면 교통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음 이용자의 차량 운행에 지장이 생길 경우, 페널티와 함께 현장출동비용이 추가로 부과될 수 있습니다.
Q. 급속충전기는 이용할 수 없나요?

A. 급속충전기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히려 급속충전기가 완속충전기보다 더 많이 보급되어 있으니, 장시간 주차해놓는 상황이 아니라면 급속충전기 이용을 추천드립니다.

 

 

차가 필요한 모든 순간, #쏘카

 

 

 



쏘카 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