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뉴스

쏘카 채용 A to Z "채용팀이 직접 답변 드립니다"

  • 페이스북페이스북
  • 카카오톡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카카오스토리
  • 트위터트위터

쏘카, 타보긴 했는데 일하는 건 어떨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2020년 하반기 공채 시즌을 맞아 쏘카 채용 10문 10답을 준비해봤습니다. 취업준비생 분들이 궁금해하실만한 질문에 대해 쏘카 채용팀 이제, 에드나, 리타가 직접 답변을 드립니다. 



Q1. 쏘카의 채용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에드나) 일반적으로 서류전형 → 1차 인터뷰 → 2차 인터뷰 → 처우 및 입사 일정 협의 → 채용 확정 순으로 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지원하신 직무에 따라 사전 과제나 기술 테스트 등이 추가로 진행될 수 있어요. 자세한 안내사항은 쏘카 채용팀에서 단계별로 전달해드릴게요!



Q2. 전형 결과는 언제쯤 알 수 있나요?


(리타) 쏘카는 각 전형 후 일주일 안에 합격 여부를 알려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지원서 제출부터 최종 합격 안내까지는 보통 2~4주가 소요됩니다. 직군별 특성이나 채용 규모 등에 따라 소요 기간은 조금씩 다를 수 있는 점은 미리 양해 부탁드려요. 


혹시 서류 마감이나 인터뷰 후 일주일 이상 지났는데도 결과 안내를 받지 못하셨다면, 망설이지 말고 채용팀(talent@socar.kr)으로 연락주세요!


Q3. 신입이나 인턴도 채용을 하나요?

 

(이제) 네! 쏘카는 2020년에 창사 이후 처음으로 상반기 개발직군 신입 공채를 진행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도 공채를 추진할 예정이며 앞으로 신입 채용을 상시화할 계획이 있습니다. 인턴 채용은 실무 부서의 수요에 따라 수시로 공고를 오픈하고 있습니다. 


현재 채용 중인 모든 공고는 아래 쏘카 채용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쏘카 채용 공고 바로가기


Q4. 서류 지원시 유의사항이 있나요?


(리타) 지원자분의 직무 적합성, 전문성 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이력서는 꼭 제출해주세요. 전형 결과를 알려드릴 수 있도록 이메일, 전화번호 등 연락처는 꼭꼭 적어주시고요! 


개발직군은 여러분이 갖춘 기술 역량 및 업무 경험에 대해 상세하게 써주실수록 서류 합격에 가까워집니다. 디자인이나 서비스 기획 직무는 실무 경험을 잘 드러낼 수 있는 경력 기술서나 포트폴리오를 함께 제출하신다면 합격 가능성이 더욱 높아집니다!



Q5. 쏘카에 지원할 때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이 있을까요?


(이제) 쏘카는 중복 지원이 가능합니다. 혹시 여러 개의 채용 공고에 관심을 갖고 계시다면 2개 이상의 포지션에 동시에 지원하셔도 됩니다! 다만 채용 공고에 적혀있는 자격요건에 부합하는 지원자에 한해 서류 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또한 외국 국적을 갖고 계신 분도 쏘카에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쏘카의 많은 업무는 한국에서 한국어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체류 자격과 원활한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셨다면 국적은 무관하니 망설이지 말고 지원해주세요!


Q6. 불합격한 경우에도 서류 전형 결과를 알려주시나요?


(리타) 네! 쏘카는 모든 지원자분들에게 전형 결과를 이메일로 안내해드리고 있습니다. 불합격 후 6개월이 지났다면 같은 포지션에 다시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이력서 등 제출하신 서류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삭제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Q7. 면접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에드나) 인터뷰는 성수동에 위치한 쏘카 서울사무실 등에서 대면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심각'단계 기간 중에는 희망하시는 경우 화상 인터뷰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해외 체류 중이신 경우에도 전화 또는 화상 인터뷰로 진행할 수 있으니 원하시는 경우 면접 일정 조율 시 미리 말씀해 주세요. 


인터뷰는 약 1시간 정도 소요되고, 합격 후 함께 일할 동료 1~2분이 면접관으로 참석합니다. 


직무에 따라 조금 다르긴 하지만 쏘카는 면접자분께서 지원한 업무와 관련해 ‘어떤 경험을 갖고 있는지, 어떤 가치관과 사실에 근거해 의사결정을 했는지, 그 일의 성과나 교훈은 무엇이었는지’ 등에 대해 전달해 주시길 기대하고 있어요. 


또한 면접은 지원자분이 쏘카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합격 후에는 어떤 업무를 맡게 될 것이고, 쏘카에는 어떤 커리어 성장의 기회가 있는지' 등 쏘카에 대해 궁금한 점을 미리 준비해오신다면 보다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거라고 믿습니다. 


Q8. 인터뷰 때 정장을 입어야 할까요?


(이제) 안 그래도 긴장되는 인터뷰 자리. 슈트, 넥타이, 구두 모두 불편하고 어색하셨죠? 쏘카 인터뷰에 오실 때는 정장을 입지 않으셔도 됩니다. 쏘카는 인터뷰 드레스 코드가 따로 없거든요. 티셔츠, 청바지, 운동화 모두 OK. 평소에 즐겨 입는 편한 복장으로 오셔서 여러분의 진짜 실력을 보여주세요.



Q9. 쏘카의 일하는 문화가 궁금해요


(에드나) 쏘카는 어떻게 일하는 조직인지, 쏘카에 합류한다면 어떤 분들과 일할지 궁금하시죠?


프로덕트본부의 타미와 주디, 데이터그룹의 캐롯은 옆자리의 쏘카 동료들을 이렇게 표현했는데요.  

[인터뷰] 쏘카의 '일하는 밀레니얼'을 만나다 


(캐롯) ‘내가 팀장인데’나 ‘제가 해봐서 아는데요’라는 말을 쏘카에서 들어본 적이 없어요. 꼰대스러움과 훈장질에 대해 자기검열이 강한 사람들이랄까요? 직급이나 경험이 설득의 치트키로 쓰이지 않죠. ‘내가 싫은 건 남도 싫어한다’는 마음을 갖고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들, 이게 쏘카 밀레니얼의 특징인 것 같아요.  


(주디) 대체로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잘하는 거는 서로 칭찬을 아끼지 않죠. 피드백과 리뷰는 언제든 웰컴하는 분위기에요. 


(타미) 다들 자신의 일에 주인의식이 강한 편이에요. 포트폴리오 등 커리어 관리에도 관심이 많죠. 워라밸을 중시하지만 오늘 이 일을 마치지 않으면 프로젝트에 지장을 주는 상황에서, 6시가 되었다고 하던 일을 버리고 집에 가는 사람은 거의 없어요. 멈출 때와 달릴 때를 아는 사람들이에요.


쏘카의 일하는 문화가 더 궁금하시다면 쏘카 블로그를 둘러봐주세요 :) 



Q10. 합격 후 입사 절차가 궁금합니다.


(리타) Welcome on board! 쏘카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Step 1. 최종 합격 안내 후 채용팀에서 졸업 증명서나 이전 직장의 연봉 증빙 자료 등을

요청드립니다. 


Step 2. 합격자 분과 희망 연봉 등 처우 협의를 마친 뒤, 공식 오퍼레터(Offer letter)를 메일로 발송 드립니다.


Step 3. 지원자분께서 오퍼 레터(Offer letter)를 수락하시면 입사일을 조율하게 됩니다. 

앗, 그리고 쏘카는 이름이나 직책 대신 닉네임을 부르는 조직이에요. 원하시는 닉네임도 고민해보시고 함께 알려주세요 :) 


쏘카 채용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해소되셨나요? 쏘카는 함께 모빌리티의 미래를 바꿔갈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쏘카 채용 페이지를 방문해서 어떤 포지션이 채용 중인지 확인해보세요.


차가 필요한 모든 순간, #쏘카




쏘카 앱 다운로드